리터러시 플러스 교육 소개

 디지털 시대와 소통하는 리터러시 2.0 교육

키오스크, 금융인증서, 모바일 결제가 당연한 시대가 되었지만 시민 모두가 익숙하지는 못합니다. 디지털 문해력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지만 그 활용 능력은 개인마다 다양한 격차를 보입니다. 이 격차는 곧 생활의 불편함을 주고 나아가 불이익까지 야기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디지털 문맹을 극복하고 시민들의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예) 디지털 기술의 활용/ 빅데이터 정보의 진실과 허구/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적용하기 등

우리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소통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디어 정보화 시대에는 유익한 정보 못지않게 과장되고 왜곡된 정보들로 인해 사회갈등과 분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비판적 시고와 올바른 소통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합니다. 가짜 정보를 식별하고 정보 속에 담겨있는 함의를 파악함과 동시에 수동적인 정보 소비자에서 능동적인 정보 크리에이터 시민으로 육성할 것입니다.

예) 뉴미디어 시대 리터러시 교육/ 디지털 세상 SNS로 소통하기/ 소셜미디어 제작과 관리 등

100세 시대 노후 준비의 중요성 및 세대 간 자산 격차 양극화 문제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PDA 등으로 금융시스템이 연결됨에 따라 인터넷 모바일 뱅킹 과 같은 금융 생태계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 이해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금융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우리 생활 속 금융과 경제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디지털 금융 기술 지식과 전략을 습득함으로써 금융 격차를 해소시키고자 합니다.

예) 가상화폐와 NFT 이해/ 파생금융상품 교육/ 주식과 부동산의 이해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이 24시간 일상화 되었고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높아졌으며 제품의 수명주기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사람과 사물 제품과 서비스가 네트워크로 연결되며 생태계를 구축하고 산업 간 융합하고 결합되는 초연결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남긴 빅데이터를 통해 그들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며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족도를 극대화 시켜야 합니다. 마케팅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세상을 읽고 소통하는 스마트 시민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예) 빅데이터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언택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교육 등

지금 우리는 기후위기, 에너지 전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환경 리터러시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을 올바르게 활용하고 함께 공존하는 해법을 찾기 위해 환경 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읽어내고 성찰하는 행위 또는 소통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정책과 한국판 그린 뉴딜 역시 환경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 환경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자연과 시민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녹색도시가 달성될 수 있습니다.

예) 생애주기별 친환경 교육/ trash를 treasure로/ 도시 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교육 등

지금 우리는 세대격차, 지역격차, 교육격차 등 다양한 사회적 갈등과 불평등을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인터넷, SNS를 통해 전 세계와 연결되어 생활하며 소통하고 있습니다. 세계화 시대 국민을 넘어 세계시민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중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사회 문화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사회 갈등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와 공존하는 시민을 육성할 것입니다. 사회공동체로서 시민윤리, 세계시민으로서 인류애와 시민의식 함양을 목표로 선진국형 시민교육이 진행됩니다.

예) 다문화 사회 리터러시 교육/ 커뮤니티와 익명성, 그리고 혐오/ 세계시민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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